현재위치 : Home > 이야기가 있는 찻자리 2011 > 한국차의 시배지 하동

ㆍ이야기가 있는 찻자리 2011
 
한국차의 시배지 하동
    · 상품코드 : 1325736142
    · 출발일자 : 2011년 06월 25일 (토요일)
    · 여행기간 : 0박1일 (당일여행)
    · 판매가격 : 전화문의
여행상품설명
.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차산지이자 차문화의 중심지인 하동의 쌍계사, 차시배지, 도심다원 및 하동차문화센터 등을 답사합니다.


쌍계사

쌍계사는 차와 인연이 깊은 곳으로 쌍계사 입구 차 시배지에는 ‘차시배추원비’, ‘해동다성진감선사추앙비’, ‘차시배지’ 기념비가 있습니다. 하지만 하동과 경계를 이루는 구례군의 화엄사와 차시배지를 두고 여러 차례의 논쟁이 벌어지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쌍계사에는 진감선사와 당시의 차 문화에 대해 귀중한 정보를 주는 국보 제 47호인 진감선사대공탑비가 있습니다.


도심다원

도심다원은 한국에서 제일 크고 수령이 천년이 넘는 차나무(경상남도 기념물 제 264호 정금리차나무 - 높이 4.1m, 둘레 52cm, 지름 15cm)를 보유하고 있으며, 차밭이 있는 지역은 유기물이 풍부한 무공해 지역으로 차 재배의 최적지역입니다. 따라서 다른지역 차에 비해 향, 색, 맛이 모두 뛰어나며 초의선사께서는 세계차로 명성이 나있는 중국의 용정차 보다 우리차가 우수하다고 극찬을 하였습니다.


화개장터

지리산 맑은 물이 흘러 내려와서 섬진강과 만나는 곳에 자리한 화개, 경상남도와 전라남도를 이어주는 화개장터는 해방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5대 시장중 하나로 전국의 어느 시장보다 많은 사람이 붐볐던 곳입니다. 김동리 소설 [역마]의 무대이기도 한 화개장터는 벚꽃 길 따라 수많은 관광객이 지리산 쌍계사와 더불어 왕래하고 있으며, 화개장터에서 쌍계사까지 이어지는 도로변은 봄날이면 환상적인 벚꽃터널을 이룹니다. 옛날 시골장터의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는 화개장터는 훈훈한 인심을 주고받는 만남과 화합의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하동차문화센터

문화를 보전하고 보급하는 "하동차문화센터"는 하동차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차의 신비로움을 체험하는 "차문화전시관"과 전통수제다법으로 덖음차 만들기 체험과 하동녹차 다례체험을 할 수 있는 " 차 체험관" 그리고 하동의 전통도예를 체험할 수 있는 "도자기체험장"과 다양한 명품하동차를 구입할 수 있는 "차 판매장"이 있습니다.

부대시설인 차문화광장에는 하동차의 역사를 시대별로 이해할 수 있는 "어차동산" 비와 "다촌 정상구 시비"가 있으며 일년 열두달 관광객들의 쉼터로서의 역할과 더불어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하동야생차 문화축제가 매년 이곳에서 개최되고 있습니다.